정관및운영세칙 홈 > 학회소개 > 정관및운영세칙
 
 
여론조사보도지침 (제정 2000년3월 23일)
 
언론인과 여론조사자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도구가 바로 질문이다. 여기 제시하는 것은 언론인이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기 전에 여론조사자에게 물어 보아야할 20가지 질문이다.
이것은 여론조사 실시방법에 관한 입문서가 아니라, 현역 언론인들이 여론조사 보도를 좀 더 전문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언론은 "과학적인" 여론조사만을 보도해야 한다. 여기 제시된 많은 질문들은 어떤 여론조사가 보도할 가치가 있는 과학적 조사인지 아니면 가치가 없는 비과학적 조사인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비과학적인 사이비 조사가 많은데 이런 조사는 간혹 재미는 있을지 몰라도 전혀 의미가 없다. 말하자면 수신자부담 전화를 이용해 참여하는 전화조사, 거리에서 아무나 잡고 하는 조사, 대부분의 인터넷 여론조사, 쇼핑몰 여론조사 등이 그런 예이다.
과학적인 조사와 비과학적인 조사의 두드러진 차이는 누가 응답자들을 선정하는가 하는 점이다. 과학적 조사의 경우는, 여론조사자가 응답자를 규정하고 찾는다. 비과학적인 조사의 경우에는, 대체로 응답자들 스스로가 조사대상자가 되어 자발적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제대로 이루어진 과학적 여론조사는 응답자들뿐만 아니라 그 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의 의견까지 알 수 있는 믿을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심지어는 전체 국민들의 의견까지도 알 수 있다. 반면에 비과학적 조사는 단순히 응답자들의 의견을 말해 줄 뿐 그 이상의 어떤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언론인들은 여기 제시된 20개 질문을 통해 올바른 여론조사보도를 위해 필요한 핵심 정보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00년 3월 23일
한국조사연구학회 초대 회장 홍두승
 
 
 
 
 
※해당 질문을 클릭하시면 답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조사대상자의 모집단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조사대상자를 어느 지역 혹은 어떤 집단에서 구했는가?

관리자 | 2013.04.17 13:57 | 조회 207
조사대상자들이 어느 지역 혹은 어떤 집단에서 추출되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표본이 전국의 모든 성인들 중에서 추출되었는지, 혹은 오직 특정한 도나 시에서 추출되었는지, 또는 특정한 집단에서 추출되었는지 여부를 꼭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사업가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는 사업가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지언정, 모든 성인의 의견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조사대상자들이 전국의 모든 성인들로부터 추출되었을 때에만 조사결과가 전국의 모든 성인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화 조사의 경우 모집단은 전화가 있는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빈민이나 노숙자들의 견해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면, 전화조사는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이 아니다. 과학적인 표집절차를 따랐다고 해서 반드시 조사에서 의도했던 모집단을 조사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의 보도에도 모집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집단이 모든 유권자를 다 포함하는 것인지, 모집단에서 배제된 연령층, 지역, 직업집단은 없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특정 지역이나 투표참여율이 높은 연령층의 유권자가 모집단에서 빠졌다면 이는 조사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개(32/1페이지)
faq
No 제목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여론조사 보도에서 언론인이 던져야 할 20가지 질문[전문]
 
 
 
 

 
 
 
 

스카이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