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홈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조사연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분을 환영합니다.

 

 

 

국조사연구학회는 1999년 11월 창립 이후 조사와 연구방법론의 발전을 위해 대학교·연구소·정부·조사회사·기업·사회단체 등 다양한 기관·조직과 교류하여 국내 조사연구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에 왔습니다. 아울러, 조사윤리강령, 조사연구윤리규정, 여론조사보도지침의 제정과 한국갤럽상, 한국조사보도상을 수여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국내 조사연구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였고, 국내 조사연구 분야를 선도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근 조사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많은 아파트 단지와 오피스텔 등에서는 공동현관의 보안문 시스템과 함께 경비원을 상주하게 하여 조사원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어, 가구 방문 면접조사가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전화조사도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후스콜’(Whoscall), ‘후후’(whowho), ‘뭐야이번호’ 등 발신자 번호를 알려주는 휴대폰 앱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개인들이 ‘원치 않는 통화’를 거부하는 게 쉬워졌습니다. 전화조사를 수행하는 경우 발신 전화번호가 거의 실시간으로 등록되어 ‘원치 않는 통화’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표집 틀이 흔들리게 되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조사 참여율 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 사회조사를 오용·남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를 정할 때 여론조사 방식으로 경선을 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공천의 시작 단계인 자격심사(cut-off)와 이를 통과한 후보자들의 당내경선에서 선정기준이 되고 있고, 심지어 정당 간 또는 계파 간 경쟁이 심각한 경우 후보단일화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차범위 내의 차이라 할지라도 지지율이 높은 사람을 후보로 정한다는 기준이 널리 통용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국내 언론은 주요 후보자들의 지지도를 분석·보도하면서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다”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사회조사가 정치 이벤트의 핵심으로 등장하였습니다. 
 
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가 등장하였습니다. 초연결사회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빅데이터’(big data),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등 정보통신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신기술과 접목돼 현실 세계의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초연결), 사물을 지능화(초지능)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으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기반을 둔 모든 부문의 디지털 시스템에서 지속해서 생산되는 ‘프로세스 데이터’(process data)가 증가하고 있고, 그것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초연결사회에서 만들어지는 빅데이터는 정보의 생산과 이용 방식이 근본적으로 달라졌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만, 그것이 기존의 사회조사방법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국조사연구학회는 이처럼 급변하는 조사 환경에 대응하고, 사회변동에 부합하는 연구방법론을 개발하고, 조사연구 교육을 활성화하여 한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그 구체적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째, 개인정보보호의 강화, 조사 환경 악화, 조사만능주의 등으로 인해 조사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학제 간 교류를 통한 소통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조사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관계기관과 협력도 강화하겠습니다.
 
째, 최근 한국사회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데이터 기반의 사회가 도래하여 새로운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습니다. 한국조사연구학회는 전통적인 조사연구 기법뿐만 아니라 질적연구, 실험연구,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수용하여 전통적인 연구방법론과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결합하는 연구방법론의 개발을 모색하겠습니다. 면접조사와 전화조사가 봉착한 한계를 돌파할 방법을 찾는 한편, 인터넷 조사의 가능성을 현실에서 확인하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째, 최근 데이터를 활용하여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식의 의사결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여러 유형의 복잡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현실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사연구학회는 정확한 데이터 이용과 조사연구방법론의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수집·요약·분석·설명·해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학회 회원들과 전문가들의 교류를 지원하고, 새로운 많은 신진 연구자들을 회원으로 영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조사연구 방법론 및 활용 등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한국조사연구학회는 조사연구를 통해 학문 및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5대 한국조사연구학회장 설동훈
 

 
 
 
 
 

스카이디자인